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워랜버핏도 극찬 한 책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투자자’

by 니니다 2023. 3. 23.

워랜버핏이 극찬한 투자서 '현명한 투자자' 투자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면 꼭 읽어보세요.

현명한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의 '지능형 투자자'는 현명한 투자 결정을 원하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기 위해 작성된 가치 투자에 관한 고전적인 책이다. 그레이엄은 매우 존경 받는 투자자이자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의 교수로, 그레이엄을 멘토로 생각했던 워렌 버핏을 포함한 많은 성공적인 투자자들을 가르쳤습니다.
그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파트는 투자의 일반적인 원칙을 논의하고 두 번째 파트는 구체적인 투자 기법과 전략을 탐구한다. 그레이엄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시장의 현실과 투자의 내재적 위험을 고려한 절제되고 합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믿었다.
이 책은 투자의 중요성과 지능적인 투자자의 역할을 정리한 서론으로 시작한다. 그레이엄은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은 장기적인 관점을 채택하고 시장 동향보다는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투기와 과신을 피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잠재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위험 관리와 다양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책의 첫 부분은 그레이엄이 개발하고 오늘날에도 널리 지켜지고 있는 접근법인 가치 투자의 원칙에 대해 논한다. 가치 투자는 시장이 종종 펀더멘털이 강하고 장기적인 전망이 좋은 기업을 과소평가한다는 생각에 기초한다. 가치투자자들은 이들 저평가된 기업을 발굴해 장기적으로 투자하면서 시장에서 진가를 인정받을 때까지 보유하고 있다.
그레이엄은 꾸준한 실적과 배당 실적, 낮은 가격 대비 수익률, 대차대조표가 견고한 기업을 찾는 등 저평가된 기업을 식별하기 위한 여러 기준을 개략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또한 투자자들에게 부채 수준이 높거나, 수익이 일정하지 않거나, 경영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들을 경계하라고 조언한다.
책의 두 번째 부분은 포트폴리오 관리, 방어적 투자, 특수 상황 투자를 포함한 구체적인 투자 기법과 전략에 대해 논한다. 그레이엄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포트폴리오 관리에 대한 규율된 접근법이 필요하며, 여기에는 포트폴리오가 투자자의 목표와 위험 허용도에 따라 다양화되고 조정되도록 하기 위한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재조정이 포함된다고 주장한다.
방어적 투자는 유틸리티 또는 소비자 필수품 부문과 같이 시장 변동에 덜 민감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전략은 투자자들이 위험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으로 일관된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투자하는 특별한 상황은 합병, 분사 또는 구조조정과 같은 중대한 변화를 겪고 있는 기업에서 기회를 찾는 것을 포함한다. 그레이엄은 이러한 상황들이 종종 가치 투자자들이 시장의 잘못된 가격과 비효율성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책을 통해 그레이엄은 투자에 있어 규율, 합리성,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돈이 많이 드는 실수와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탐욕, 과신, 투기의 함정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다.

벤자민 그레이엄

벤자민 그레이엄은 매우 존경받는 투자자이자 금융 분야에 중요한 기여를 한 교수였다. 그는 1894년 런던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그레이엄은 컬럼비아 대학교에 다녔고 경제학과 경영학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후에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가르쳤고 워렌 버핏을 포함한 많은 성공적인 투자자들의 멘토가 되었다. 그레이엄은 1934년 데이비드 도드와 공저한 그의 책 "보안 분석"에서 처음으로 언급한 가치 투자 개발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그는 그의 후속 저서인 "지능형 투자자"에서 이러한 접근 방식을 개선했는데, 이는 여전히 금융 분야의 고전으로 여겨진다. 그레이엄은 엄격한 분석과 장기적인 관점의 중요성을 믿었던 절제되고 신중한 투자자였다. 그는 저평가된 기업을 가려내기 위해 재무분석을 활용할 것을 주장하고 다각화와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Graham은 또한 윤리적 투자의 지지자였고 투자자들이 그들의 투자의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환경과 사회적 관행이 강한 기업일수록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하고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댓글